에밀젼 접착제의 분류
  • HOME
  • > 연구/개발 >  
  • 에밀젼 접착제의 분류
1. 에멀젼, 라텍스의 정의
1. 에멀젼(emulsion)
라틴어의 [밀크]에서 온 말로 19세기에는 식물의 열매를 갈아서 만든 유백색 시럽의 의미로 사용되었다. 콜로이드화학적으로 말하면 액체 중에 이 액체에 용해되지 않는 다른 액체가 분산되어 있는 것이 에멀젼 이며, 분산입자의 직경이 0.03~1.0μ 정도이다. 분산입자가 액체인 경우가 에멀젼이지만 분산입자가 고체의 플리머인 경우에도 에멀젼으로 관습상 사용되고 있으며 폴리초산비닐에멀젼, 아크릴에멀젼 등이 이와 같은 것이다.

2. 라텍스(latex)
라틴어의 [액체]라는 말에서 온 것이며, 고무나무에서 분비되는 액체의 의미로 사용되어 왔다. 라텍스는 고무의 미립자가 물속에 분산되어 있는 상태를 말한다. 천연고무 이외의 합성고무의 분산액에도 사용되며 일반적 합성수지에도 확대해서 염화비닐 라텍스 등이라고 부른다.

에멀젼이나 라텍스를 총괄해서 [dispersion]이라고 하며 미국 및 유럽의 잡지에서 이렇게 부르고 있다. 그러므로 이는 각 업계의 관습에 따라 부르는 경우가 많다.
2. 합성수지에멀젼
1930년대 독일에서 최초로 개발된 합성수지 에멀젼은 미국, 캐나다를 필두로 세계 주요국에서 잇달아 생산하게 되었으며, 현재는 동남아시아, 아프리카, 남아메리카 등을 포함한 세계 대부분의 국가들이 생산하고 있다.

합성수지 에멀젼은 특히 친수성 다공질의 재료에 대한 접착성이 우수하므로 개발초기부터 접착제로 사용되었으며 접착이 에멀젼의 주용도 가운데 하나이다.
대표적인 것은 폴리비닐아세테이트계(PVAc)로 현재 각종 에멀젼폴리머 제품 중 합성고무계와 함께 가장 다량으로 사용되고 있고 비교적 광범위한 재질에 대하여 잘 접착하고 특히 종이, 목재 등의 섬유 소재로의 접착력이 우수하기 때문에 접착제로 사용되고 있는 PVAc 중 목공용과 종이기기 포장용이 가장 많다.

다음으로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건축용 바닥재료나 나무벽돌의 접착, 섬유바인더, 단열용 유리섬유 매트의 페이싱(facing) 등에 사용된다.

접착제 이외로는 에멀젼 도료 페이스, 섬유제품의 수지가공, 벽지용 코트제의 바인더, 세탁풀 등 그 용도는 매우 다양하다.

다음은 PVAc Emulsion의 간단한 화학조성을 나타낸 것이다.
3. 에멀젼 접착제의 장·단점
장점

- 화재 위험성이 없다.
- 인체에 무해하다.
- 가격이 싸다.
- 고농도로 사용할 수 있다.
- 작업성이 양호하다.
- 취급이 용이하다.
단점

- 보관, 사용시 에멀젼이 파괴되어 분리가 일어날 수 있다.
- 내수성, 내습성이 떨어진다.
- 피막형성에 시간이 걸린다(건조가 느리다).
- 최저 조막온도가 존재한다.
4. 에멀젼 접착제의 접착대상
목 재 종 이 피 혁 폴리스티렌폼 폴리우레탄폼
섬유물질
목재
종이
피혁
플라스틱
폴리스티렌폼
폴리우레탄폼
아크릴
폴리에틸렌
폴리스티렌
연질염화비닐
경질염화비닐
페놀, 멜라민
고 무
합성고무
천연고무
경질물질
금속, 유리, 도자기
콘크리드, 몰타르